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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교육용어사전

프로젝트 숲,물,동물

용어, 영문
용어 프로젝트 숲,물,동물
영문 Project PLT,WET,WILD

PLT (Project Learning Tree, 1973년 시작)

PLT1973년 시작된 가장 오래되고 널리 알려진 미국의 대표적인 산림교육 프로그램이다. 자연체험이나 생태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하지만 비판적 사고 능력을 중점적으로 개발한다. 환경에 대해 무엇을 생각하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대해서 가르친다. 나무에 국한되지 않고 총체적인 환경을 다룬다.

 

목적

학생들이 환경 쟁점을 다루는데 필요한 인식, 감상, 이해, 기능, 헌신을 기르게 한다.

학생들이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과학적 지식과 사고 기능을 적용할 수 있게 한다.

학생들이 환경쟁점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수용하게 하며, 가용한 정보에 대한 분석과 활용을 통하여 태도와 행동을 갖게 한다.

학생들이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창의성, 독자성, 융통성을 발휘하도록 돕는다.

학생들이 책임감 있고 생산적이며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이 되도록 후원, 고무한다.

 

개발 방법 및 전략

학교뿐만 아니라 사회 환경교육 단체 등 어떠한 교육적 상황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교사가 자신의 수업 일정에 따라 단원 목표와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과학, 예술, 사회 어떤 과목에서도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별도의 준비없이 교사가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실재로 학생들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의사결정의 문제를 포함하여 갈등과 해결책을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하였다.

다양성, 상호의존성, 체계, 구조와 척도, 변화의 양상을 다섯 가지 주요 테마로 구성되었으며, 구성주의적 관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정보의 전달보다는 주제의 연결, 개념적 이해, 비판적 사고에 초점을 맞추어 만들어졌으며, 학생들 사이의 협동 학습을 촉진하도록 설계되었다.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 여러 가지 절차에 필요한 사고 기능을 발전시키도록 고안되었고, 각각의 활동은 수준(level), 과목(주제), 개념, 기능, 목적, 자료, 시간 배분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준비 학습과 배경 지식에 대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Project WET (Water Education for Teachers, 1984년 시작)

유치원에서 12학년(고등학교 3학년)까지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험, 토론, 모둠 활동, 공동체 프로젝트 참여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사용한다. 수 백 명의 교사들이 직접 실시해 본 후 평가에 기초하여 수정해 왔으며, 인간과 물의 관계에 대한 것이 대주제이고, 5개의 소주제가 있는데 유역, 지하수, 습지, 물의 보전, 환경 역사이다.

 

목적

연구: 최근의 환경교육 연구 결과와 국가 교육 기준을 반영한다.

발표: 연구를 통해 밝혀진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창의적이고 정보가 풍부한 교재 개발 및 보급하려는 의도를 실현한다.

교수 및 연수: 학교의 교사와 환경 단체의 지도자들을 교육하고 연수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한다.

네트워크: 관련 단체들 사이에 정보를 교환하고 자료를 보급하기 위한 얼개를 만든다.

평가: 집중적이고 지속적이고 다양한 각도에서 평가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한다.

인식: 물과 관련된 환경교육가들을 발굴하여 알린다.

 

개발 방법 및 전략

비판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추었으며, 과학적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책임있는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지도한다. 교실 환경은 물론 밖에서도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사가 자신의 교과 목표와 관련하여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별도의 노력이 별로 필요 없으며,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모듈식으로 시간을 배분할 수 있다. 만약 하나의 주제에 대해 깊이 들어가고 싶으면 심화학습 교재를 별도로 구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Project WILD (1970년대에 시작)

Project WILD는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는 보전교육 및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하나이다. 동물은 환경교육 소재로서 매우 매력적이며, 환경보전을 위한 교육에 있어서 시민들의 책임을 다루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아주 작은 개미에서부터 불곰에 이르기까지 동물과 인간 사이의 매우 밀접하고 복잡한 관계를 다루면서 책임있는 환경 행동을 강조한다.

 

과정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선행했던 PLT에서 많은 점을 배워 왔다.

5개의 워크샵에 참가한 교사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연수를 받고 나면 자격증을 받게 된다.

무엇에 대한 것보다 어떻게(의사결정 능력)에 대해 교육한다.

 

개발 방법 및 전략

학교 수업과 쉽게 연계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다른 활동과 별도로 단일 활동을 완결된 형태로 설계하였다. 일곱 개의 세부 주제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 활동에는 목적, 방법, 자료, 절차, 심화학습 2단계, 평가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나이, 과목, 기능, 시간, 활동 집단의 규모, 핵심 개념, 활동 장소 등의 정보가 각 활동에 함께 제시되어 있다.

 

참고사이트

Project Learning Tree : https://www.plt.org

Project WET : https://www.projectwet.org

Project WILD : https://www.fishwildlif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