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 지속가능발전목표 |
---|---|
영문 |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 |
■ 지속가능발전목표의 개념 정의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국제적 약속으로 2015년 9월 전 세계 유엔회원국가들이 모여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합의하였다. 2030년까지 모든 국가들이 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면 우리 지구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만드는 과정에 각국의 시민사회, 기업, 연구소 등 다양한 집단이 참여하였다. 많은 사람들의 참여와 그들이 제시한 의견들은 실제로 지속가능발전목표의 내용과 형식을 구성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새천년개발목표와 비교하여 내용면에서도 상당히 발전하였다. 우선, 새천년 개발목표는 가난한 국가들이 겪는 문제 중 기초적인 빈곤 및 보건의 문제를 중심으로 목표를 설정했다. 따라서 빈곤이라는 것을 소득이 적은 국가의 문제라고만 한정하였다. 하지만 최빈국과 개발도상국 외에도 빈곤한 사람들은 있다. 예를 들어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 나타나는 부의 불평등이나 빈곤의 구조적인 원인은 새천년개발목표에서 제외되었다.
또한 새천년개발목표는 사회를 발전시키면 빈곤을 해결할 수 있다는 부분만 다루었다. 하지만 한 국가의 경제가 성장하여도 인권과 민주주의가 정착되지 않는다면, 그 국가의 시민들이 모두 평등하게 발전의 결과를 누릴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지속가능발전목표에는 사회개발 및 경제개발, 환경보호, 정의를 실현하고 민주주의를 달성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포괄적이고 범위가 넓은 목표가 포함되었다.
■ 새천년선언, 새천년개발목표, 지속가능발전목표의 관계
새천년개발목표는 2000년 유엔에서 전 세계의 정상들이 합의한 새천년선언(Millennium Declaration)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새천년개발목표는 빈곤을 퇴치하기 위해 유엔 회원국들과 전문가들이 결정한 첫 번째 목표로 지속가능발전목표와 견주어 설명된다. 새천년개발 목표는 최초로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개발 협력의 목표에 대해 공동의 약속을 달성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으며 새천년개발목표가 실행된 이후 최빈국에서 초등학교를 다니는 학생의 수가 증가하고, 5세 미만의 아동이 사망하는 비율이 낮아지는 등의 성과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새천년개발목표를 만들 때에는 유엔 내부의 소수의 사람들만이 참여하였고 목표가 제한적이어서 전 세계의 빈곤을 퇴치하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목표가 되지 못했다. 따라서 유엔의 많은 회원국가들이 왜 약속이 필요한지, 또 왜 그것을 지켜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새천년개발목표는 점점 심각해지고 복잡해지는 지구의 위기에 대해서 알맞은 해답과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없어 지속가능발전목표의 필요성을 제기시켰다.
■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수립 과정
2015년 9월 25일 뉴욕에서는 제70회 유엔 개발정상회의가 열렸다. 그리고 이 회의에서 전 세계 유엔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지속가능발전목표가 채택되었다.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로 구성된 이 문서가 채택되기까지 193개 유엔 가입국 모두가 합의하는 내용을 담기 위해 수많은 회의가 열렸고 목표의 개수와 내용에도 여러 변화가 있었다.
그림 1 .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수립 과정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전 세계 국가가 동의하는 공동의 약속이기 때문에 수립과정에서 각 국가 간의 이해관계에 따른 대립을 피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엔을 중심으로 정부대표, 시민 사회와 학자 등 여러 사람들은 실현 가능하면서도 이전보다 향상된 목표를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하였다.
지속가능발전목표의 17개의 목표는 각각의 세부 목표를 가지고 있다. 세부 목표는 총 169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사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1. 모든 곳에서 모든 형태의 빈곤을 종식시킨다. 2. 기아를 종식하고, 식량 안보를 달성하며, 영양상태를 개선하고 지속가능한 농업을 강화한다. 3. 모두를 위한 전 연령층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웰빙(well-being)을 증진한다. 4.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교육 기회를 증진한다. 5. 성평등 달성 및 모든 여성과 여아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6. 모두가 물과 위생설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지속가능한 유지관리를 보장한다. 7. 모두를 위한 적당한 가격이며 신뢰할 수 있고 지속 가능한 현대적인 에너지에의 접근을 보장한다. 8. 모두를 위한 지속적, 포용적,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촉진하며 생산적인 완전 고용과 모두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증진한다. 9. 복원력이 높은 사회기반시설을 구축하고,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산업화를 증진시키며 혁신을 장려한다. 10. 국가 내, 국가 간 불평등을 감소시킨다. 11. 도시와 주거지를 포용적이며 안전하고 복원력 있고 지속가능하게 보장한다. 12. 지속 가능한 소비 및 생산 양식을 보장한다. 13. 기후변화와 그로 인한 영향에 맞서기 위한 긴급 대응을 시행한다 14.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대양, 바다, 해양자원을 보존하고 지속가능하게 사용한다. 15. 지속가능한 육상 생태계 이용을 보호 · 복원 · 증진하고, 삼림을 지속가능하게 관리 하며, 사막화를 방지하고, 토지 황폐화를 중지하고, 생물 다양성 손실을 중단한다. 16.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를 증진하고, 모두가 정의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이고 책임성 있고 포용적인 제도를 구축한다. 17. 이행 수단을 강화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활성화한다. |
■ 참고문헌
조성화, 안재정, 이성희, 최돈형(2015) 교육과 지속가능발전과의 만남,
문도운, 민경일, 이소연, 이하늬, 이현아, 전지은(2016) 알기쉬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KoFID
지속가능발전포털사이트( http://ncsd.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