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 실행연구 |
---|---|
영문 | Action Research |
■ 실행연구의 개념 정의
전통적으로 교육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교육 현상과 문제에 대한 지식을 생산해 내는 사람으로 인식되었고 교사들은 연구자들이 생산해 낸 이론적 지식을 실천하는 실행가로 받아들여졌다(강지영과 소경희, 2011). 하지만 연구자와 교사의 사회적 맥락 차이는 교실 문제를 보는 방식, 그 해결을 위한 전략과 실행에서 차이가 있다(이혁규, 2009). 실행연구는 이론과 실천의 괴리, 연구 주체와 연구 대상간의 분리 등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1950년대에 등장했다.
실행연구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창안한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커트 르윈(Kurt Lewin)은 실행연구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동 연구에 참여한 보통 사람들이 반성적 사고, 논의, 의사결정, 실행할 수 있는 힘을 개발하도록 보장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실행연구는 개인과 집단의 문제에 대해서 실천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며, 연구자가 실행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행동과 반성, 이론과 실재를 연결한다(Reason & Bradbury, 2001).
실행연구는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여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기 때문에 실질적이고 실체적이다(Kemmis & McTaggart, 2000). 실행연구는 실천을 행하면서 얻은 지식이며 당장의 행위에 직접적인 가이드가 되는 실천 지식(practice knowledge)을 얻고자 한다. 이 실천지를 얻기 위해 실천을 중심으로 대학과 연구기관의 연구자들의 현장의 실행자들과 만나 서로의 전문적 지식을 공유?협력하여 상황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뿐만 아니라 실천의 당사자인 실행자들이 스스로의 실천을 연구한다. 이 때, 연구자는 스스로와 자신의 동료들을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자기반성의 주체이자 객체가 된다(김남수, 2003).
실행연구는 매일의 경험에서 출발하고 체험적 지식의 성장에 관심을 갖기 때문에 탐구의 결과뿐 아니라 탐구의 과정 자체가 매우 중요하다(이혁규, 2009). 한 교실이나 한 학교에서의 실행연구를 통해 얻어진 실천적인 결론이 특정한 개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일반화 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다른 곳에서의 실천에 시사점을 주거나 설명력을 가질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실행연구를 통해 생성된 지식은 끊임없이 검증되고 성찰되며 상황이나 맥락에 맞게 수정되어야 한다(Pring, 2000).
■ 실행연구의 절차
실행연구는 계획-실행-관찰-반성의 단계가 반복 순환되는 나선 구조형의 절차를 따른다. 이 절차는 융통성 있게 변형될 수 있으나, 개선을 위해서는 반복과 반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실행연구에서는 변화를 계획한 후에 실행하면서 과정과 결과들을 관찰한다. 이러한 과정과 결과에 대해 반성하고 다시 계획, 실행, 관찰, 반성하는 단계를 거친다. 겉보기에 실행연구의 절차는 선형적인 과정이지만, 실제에서는 그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 나가기 쉽지 않다(김남수, 2003). 실행연구에서 연구자는 흐름 전체를 되돌아가기도 하고, 절차를 다시 고안하고, 반복하고, 단계를 왔다 갔다 하는 등 융통성 있게 연구를 진행한다.
그림1 . 실행연구의 나선형적 순환 구조(강지영과 소경희, 2011)
■ 실행연구와 환경교육
환경교육은 학습자의 주변에서 시작해야 하며 환경문제와 이슈는 지역 사회에서 찾아야 한다. 학습자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쟁점을 잘 알고 있는 교사와 학습자의 참여가 필수적이다. 지역의 환경문제를 환경교육에 활용하는 실천 과정에서 실행연구가 활용될 수 있다.
■ 유사 개념 비교 설명
참여적 실행연구(Participatory Action Research)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부 연구자들과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함께 작업하는 체계적 연구의 과정이다(Deshler, 1995). 따라서 참여적 실행연구는 연구자와 지역사회 구성원, 정부기관, 비영리기구 등을 연합하게 하고 협력적 행동을 가능하게 한다(Brown, 1985). 특히 참여적 실행연구는 지역사회 기반 프로젝트에서 많이 활용된다.
참여적 실행연구는 개인의 경험뿐만 아니라 문화, 정치, 경제 등을 포함한 사회적 상황을 반영한다(Brydon?Miller et al., 2009). 참여적 실행연구는 연구원들의 비판적 의식을 확장시키고, 사람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것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사회 구조와 관계를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Maquire, 1987).
■ 참고문헌
강지영, 소경희(2011) 국내 교육관련 실행연구 (action research) 동향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2(3), 197-224
김남수(2003) 사진 찍기를 통한 환경교육의 실행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이혁규 (2009) 교육현장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방법, 교육비평, 25, 196-213
Brown, L. D. (1985) People-centered development and participatory research. Harvard Educational Review, 55(1), 69-76.
Brydon?Miller, M., & Maguire, P. (2009)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Contributions to the development of practitioner inquiry in education. Educational Action Research, 17(1), 79-93.
Deshler, D. & Ewert, M. (1995)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Traditions and major assumptions. The PAR Tool Box: Part, 1.
Maguire, P. (1987) Doing participatory research: A feminist approach.
Pring R. (2000) Philosophy of Educational Research, Continuum
Reason, P., & Bradbury, H. (Eds.). (2001) Handbook of action research: Participative inquiry and practice. Sage.
Kemmis, S., & McTaggart, R. (2000)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IN DENZIN, N. & LINCOLN, Y.(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